들어가며

필자는 이 노트북에 리눅스를 설치하기 위해 cent 7, fedora, ubuntu 를 설치해보았다.


cent 7.0 : 기본으로 제공하는 커널이 3.10이며 wifi 랜 카드를 설치하기 위해선 커널 패치가 필수이다.

그래픽 드라이버 설치 후 그놈 로그인 시 프리징 걸린다.

fedora : 부팅 시 프리징

ubuntu : 부팅 시 프리징, 그나마 제일 많은 Q/A가 인터넷에 있다. 그것을 토대로 설치하였다.


본 포스팅은 ubuntu 14.04.3 LTS 를 설치하는 법을 다룬다.


$ ubuntu 15.10를 설치하지 않는 이유 $

최신 디바이스 드라이버를 제공하며 별도로 랜 드라이버를 설치할 필요가 없으나,

그래픽 드라이버 설치 후 x window 로그인 시 에러가 발생한다. 이 이유를 xorg-server 버전의 문제로 생각하였으나,

352.63 드라이버가 1.18버전을 지원하고 ubuntu 15.10에는 1.17.2버전이 설치되어 있다. 미지원 버전 문제가 아님에도 에러가 발생한다.


# BIOS 에서 변경해야 할 몇가지가 있음

uefi with csm (uefi 시 부팅은 되나 프리징)

secure boot = disable (enable했을 시 설치 후 invalid 시그내처 문제로 부팅 안됨)

fast boot = disable

speed step = disable


# 설치 전

ubuntu 14.04.3 버전 cd 및 usb 삽입 후 부팅


grub 에서 install ubuntu 를 선택하고 e 를 눌러서 에디트 모드로 들어감

quiest splash --- 문장을 찾은다음 ---을 nomodeset으로 치환

F10으로 부팅


# 설치 후  


$ 부팅 시 멈출 경우 $

grub 메뉴로 빠진다음(부팅시 왼쪽 SHIFT키를 가만히 누르고 있으면 된다. 만약 그대로 프리징 될 경우 파워오프 후 될때까지 재도전)

#설치전 항목 수행 (메뉴로 빠지지 않고 가만히 놔두면 프리징 걸림)

부팅 후 sudo vi /etc/default/grub 을 치면

GRUB_CMDLINE_LINUX_DEFAULT="quiest splash"가 보이는데 splash 뒤에 nomodeset 추가

빠져나온뒤 update-grub으로 grub 갱신 후 재부팅

(만약 grub을 수정하지 않으면 ctrl_alt_F1 콘솔 진입 시 프리징이 걸린다.)


nvidia 드라이버 설치 후 nomodeset을 삭제한다.



1) wifi 드라이버 설치

https://wireless.wiki.kernel.org/en/users/Drivers/iwlwifi

이곳에서 Intel® Wireless 3165  드라이버를 다운로드 한다.

14.04.3은 커널 3.19버전을 사용하므로 적합한 버전을 다운로드 한다.


iwlwifi-3165-12.ucode <-- 이것을 받아도 무방하다.


압축 해제 후 파일명을 7265에서 3165으로 변경 후 /lib/firmware디렉토리에 복사한 후 재부팅하면 wifi가 잡힌다.

* 재부팅 없이 적용하는 방법

sudo modprobe -r iwlwifi

sudo cp iwlwifi-3165-12.ucode /lib/firmware

sudo modprobe iwlwifi


2) nvidia 드라이버 설치

lightdm을 별도로 종료하지 않아도 상관 없다. 

해보진 않았지만 lightdm 상의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기능으로도 가능할 것 같다.

sudo add-apt-repository -y ppa:xorg-edgers/ppa 

sudo apt-get update

sudo apt-get install nvidia-352 

reboot


재부팅 후 제대로 설치되었는지 확인해본다.

nvidia-settings


(인터넷 무수한 글을 살펴보면 nouveau를 disable하는것으로 보이지만 건들지 않아도 설치가 잘 되었다.)

(혹시 nouveau에 문제가 생기면 구글에 아주 많은 disable자료가 있다.)




+ Recent posts